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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토리얼

캐릭툴 (3D 인체 생성기) 시작하기 🔗

2022년 텀블벅 펀딩 후원자

다운로드 (윈도우/MacOS)

1. 후원자에게 메세지로 전송한 구글 드라이브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있습니다.

  • Mac OS: 3D Body Generator v1.0.2. Mac.dmg
  • Windows: 3D Body Generator v1.0.2. Win.zip

2. 사용하려는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클릭 후, 화면 오른쪽 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윈도우 버전(.zip) 다운로드)
(맥 OS 버전(.dmg) 다운로드)

3. 프로그램의 용량이 커서 아래 같은 창이 뜰 수 있지만, 바이러스는 없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됩니다.

설치 (MacOS)

1. 다운로드 폴더를 엽니다.

2. 다운로드한 dmg 파일이 있습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3.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하나 생기면서,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4. 왼쪽에 있는 3D Body Generator 아이콘을 오른쪽 어플리케이션 폴더로 드래그하여 설치합니다. 드래그 했으면 창을 닫아도 됩니다.

5. 파인더의 응용 프로그램 폴더나 작업표시줄의 런치패드를 열면, 3D 인체 생성기가 설치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폴더
런치패드

6. 바탕화면에 생성된 아이콘은 마우스 우클릭해서 추출을 누르면 사라집니다.

7.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dmg 파일도 이제 필요 없으므로 휴지통에 버려도 괜찮습니다.

8. 이제 런치패드나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3D 인체 생성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해 줍니다.

9. 실행 했을 때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뜰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한 앱이어서 보안 체크를 진행했고,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Open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10. 로고와 함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설치 (Windows)

1.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폴더를 오픈합니다.

2.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3. 압축 해제된 폴더에 들어가보면 3D Body Generator.exe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4. 로고와 함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캐릭툴 웹 사이트 구독자

웹 에디터 접속

1. 캐릭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charactool.com/

2. 상단 메뉴에서 [에디터]를 클릭합니다.

3. 로딩 화면이 나타납니다. (최초 접속 시 약 30초~1분 가량 소요)

4. 3D 캐릭터가 나타나면 에디터 사용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 모든 슬라이더를 이용해보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간편하게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를 FBX 파일로드 하려면 구독이 필요합니다.
캐릭툴 (3D 인체 생성기) 사용하기 🔗

기본 사용법

인터페이스

① 포즈: 캐릭터의 포즈를 바꿀 수 있는 버튼입니다.

② 프리셋: 기본으로 제공되는 체형을 모아 놓은 패널입니다.

③ 색상: 모델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패널입니다.

④ 단축키: 프로그램의 단축키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⑤ 환경셋팅: 카메라 화각 변경, 빛 방향 조절, 캐릭터 회전, 바닥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⑥ 커스터마이징: 캐릭터의 키, 체형, 얼굴, 비율을 조절해서 원하는 모습으로 커스터마이징 합니다.

⑦ 3D 파일 생성: 원하는 모습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캐릭터를 3D 파일(.fbx)로 저장합니다.
기본 조작

화면 회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 하여 화면을 회전합니다.

화면 이동

마우스 중간의 휠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 하여 화면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화면 확대/축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위로 드래그 하면 축소, 아래로 드래그 하면 확대됩니다.
또는, 마우스 휠 스크롤을 아래로 하면 축소, 위로 하면 확대됩니다.

환경 셋팅 (카메라, 라이팅)

카메라 화각 조절

슬라이드를 좌우로 조절하여 카메라의 화각을 변경합니다. 조절 시 바닥에 격자 무늬가 나타나 왜곡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팅 방향 조절

슬라이드를 좌우로 조절하여 빛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캐릭터 회전

슬라이드를 좌우로 조절하여 캐릭터 모델을 360도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바닥 표시

바닥의 격자 무늬를 항상 표시할 지를 결정합니다. 기본 상태(OFF)에서는 바닥에 격자가 보이지 않고, 화면을 조작할 때만 잠시 나타납니다. 바닥 표시에 체크를 하면 격자 무늬가 사라지지 않고 항상 보입니다.

포즈 바꾸기

버튼을 눌러 네 개의 포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포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형 프리셋

기본으로 제공되는 체형 프리셋을 버튼을 눌러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각 프리셋은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색상 모드

모델의 색상을 변경하거나, 근육 모양의 텍스쳐를 입힐 수 있습니다.

색상 모드는 세 가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단색: 텍스쳐 없이 모델의 전체 색상을 변경합니다. 색상, 채도, 밝기 (HSB) 방식으로 색을 지정합니다.
  • 선근육: 피부 위로 드러나는 근육의 모양을 얇은 선으로 표현한 텍스쳐입니다.
  • 색근육: 피부 아래의 근육 구조를 색으로 구분한 텍스쳐입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체형 조절

커스터마이징 패널의 가장 상단에 체형 조절이 위치해 있습니다. 체형 부분에서 조절 가능한 인자는 다섯 가지입니다.

  • 성별
  • 근육
  • 지방
  • 마름

키 조절

슬라이더를 좌우로 움직여 캐릭터 전체 신장을 조절합니다. 최소 110cm에서 200cm까지 조절되며, 신체 일부의 비율(머리 크기, 목 길이, 다리 길이 등…)을 조절하면 추가로 키에 반영됩니다.

성별

왼쪽으로 움직이면 어깨가 넓고 골반이 좁으며 가슴 지방이 없는 남성형, 오른쪽으로 갈수록 허리가 잘록하고 골반이 넓으며 가슴 지방이 많은 여성형 신체가 됩니다.

근육

왼쪽에서는 근육이 없는 체형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전체 근육의 부피가 증가합니다.

지방

왼쪽은 지방이 적당히 있는 마른 상태, 오른쪽으로 갈수록 고도 비만에 가까워 집니다.

마름

왼쪽에서는 표준 체형에 가까운 적당히 마른 몸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영양실조 또는 기아 상태에 가까운 몹시 마른 몸이 됩니다.

얼굴 조절

얼굴에 관련된 수치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각 슬라이더에 대한 변화 모습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포르메

얼굴나이

얼굴길이

얼굴너비

얼굴살

눈꼬리

눈간격

눈높이

입높이

귀모양

귀크기

비율 조절

신체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각 슬라이더를 조절했을 때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머리크기

목길이

목굵기

어깨너비

팔길이

팔굵기

손크기

손두께

손가락길이

가슴지방

허리길이

허리둘레

뱃살

골반너비

엉덩이크기

다리길이

허벅지굵기

종아리굵기

발크기

발길이

발너비

랜덤 체형

커스터마이징 패널 왼쪽 위의 랜덤 버튼을 누르면 랜덤한 체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멋진 비율의 미형 캐릭터 보다는, 극단적이거나 독특한 모양을 한 몬스터 같은 체형을 만들기에 좋습니다.

체형 정보 저장하기 & 불러오기
  1. 원하는 모습을 만들었다면, 화면 우측 아래의 저장하기를 눌러서 체형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체형 정보 저장하기 창이 뜨면, 원하는 파일이름을 입력한 후 Save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체형 정보 저장에 성공하면 “체형 정보를 저장했습니다.”라는 메세지와 함께 저장한 경로가 나타납니다.

4. 저장된 체형 정보는 .body라는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이 확장자는 3D 인체 생성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5. 이렇게 저장한 .body 파일은 저장하기 버튼의 왼쪽에 있는 불러오기 버튼을 통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3D 파일로 내보내기

1. 화면 아래 중앙의 3D 파일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커스터마이징된 캐릭터를 3D 파일(.fbx)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3D 파일 생성을 할 때는 반드시 캐릭터의 포즈를 기본 자세로 먼저 바꿔주어야 합니다.

3. 기본 자세로 바꾼 후 3D 파일 생성을 다시 누르면 3D 파일 생성하기 창이 뜹니다.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한 후 Save 버튼을 누릅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화면 중앙에 “3D 파일을 생성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4. 3D 캐릭터 파일이 fbx 확장자로 저장된 모습 입니다.

5. 생성된 fbx 파일을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에 드래그 해보면 커스터마이징한 모습대로 3D 캐릭터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 FBX 파일 상태에서는 클립 스튜디오의 포즈 소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포즈 소재를 사용하려면 이 FBX 파일을 클립 스튜디오 캐릭터 소재로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클립 스튜디오에서 3D 인체 활용하기 🔗

FBX 파일을 캐릭터 소재로 등록하기

영상으로 따라하기

위 영상을 따라하시면 쉽게 캐릭터 소재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으로 따라하기 | 1. 클립 스튜디오 모델러 설치하기

1. 클립 스튜디오의 3D 캐릭터 소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클립 스튜디오 모델러를 설치해야 합니다.

클립 스튜디오 모델러란?

클립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무료 소프트웨어로 캐릭터, 배경, 소품 등 다양한 3D 소재 등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2. CLIP STUDIO 창을 열었을 때 메뉴 왼쪽의 MODELER 3D 소재 설정이라는 부분을 클릭하거나, 클립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방법 1) CLIP STUDIO 프로그램을 통한 설치
(설치방법 2) 클립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설치

3.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의 프로그램이 생깁니다.

스크린샷으로 따라하기 | 2. 3D 모델(.fbx) 불러오기

1. 클립 스튜디오 모델러를 실행합니다. 팝업창에서 3D Character를 클릭하고, Create 3D Character 버튼을 누릅니다.

2. 우측의 Character configuration 창에서 Body(몸통 아이콘)를 클릭한 뒤, 아래의 Add from file(종이가 있는 폴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Open 창에서 열고 싶은 .fbx 파일을 선택한 후 아래의 Open 버튼을 누릅니다.

4. 캐릭터가 불러진 모습입니다. 라이팅이 꺼져 있어 명암이 보이지 않는 모습입니다.

5. 상단 메뉴 View – Lighting 을 누르면 명암이 켜집니다.

스크린샷으로 따라하기 | 3. 캐릭터 높이 조정하기

1. 화면 오른쪽 위의 Navigator 창에서 front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이 정면 카메라로 바뀝니다. 이 때 캐릭터의 발을 보면 바닥 보다 아래로 내려가 있습니다. (키가 작은 캐릭터 바닥보다 위에 떠 있습니다.)

2. 화면 왼쪽에서 Move (검정 화살표 아이콘)를 선택 후, Move parts를 클릭하면 캐릭터 발 중심에 이동 도구가 나타납니다.

3. 이동 도구를 자세히 보면 파란 원 안에 초록색 화살표가 있습니다.

4. 초록 화살표를 클릭하여 캐릭터의 발이 바닥 선 위로 올라가도록 이동합니다.

⚠️주의⚠️

이동 도구를 선택할 때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 표시가 됩니다. 초록 화살표와 빨간 세로선이 겹쳐있어 잘못 선택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캐릭터의 위치 조정 후, 화면을 다른 각도로 조정하고 싶으면 Navigator 창의 초록색 화살표가 있는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스크린샷으로 따라하기 | 4. 본 맵핑 하기
  1. 화면 왼쪽의 View모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화면 오른쪽 Character configuration 창에서 불러온 캐릭터 이름을 선택합니다. 아래의 Character information 창에서 Use as complete character 에 체크합니다. 창 우측 아래의 Perform standard bone mapping.(뼈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OK를 누릅니다. 그러면, 본 맵핑창이 나타납니다.

3. 왼쪽의 Arm alignment 슬라이더를 조정해서 왼쪽 모델의 팔 각도를 오른쪽 캐릭터와 비슷하게 조정합니다. 그리고 Next 를 누릅니다.

4. 왼쪽을 보면 머리 모양 아이콘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캐릭터의 머리 뼈를 선택해 줍니다.

⚠️주의⚠️

반드시 위 스크린샷에서 주황색으로 표시된 뼈와 같은 모양을 선택해 주세요. 다른 뼈를 잘못 선택하면 나중에 캐릭터 머리 움직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팔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화면 기준으로 캐릭터의 왼팔을 선택 후, 바로 이어서 오른팔을 선택해 주세요.

6. 다리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화면 기준 캐릭터의 왼쪽 다리를 클릭 후, 이어서 오른 다리를 선택해 주세요.

7. 모든 뼈에 대한 선택이 완료되었습니다. 오른쪽 캐릭터를 보면 머리 윗부분을 제외한 전체가 자주색으로 맵핑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xt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8. 본 맵핑 결과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왼쪽의 포즈 아이콘들을 눌러 포즈가 잘 잡히는 지 확인합니다.

9. Complete 버튼을 누르면 본 맵핑이 완료됩니다.

10. 본 맵핑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처음과 달리 캐릭터가 팔을 T자로 벌리고 서 있습니다.

11. 라이팅이 꺼져 있으니 다시 View – Lighting 메뉴를 눌러 명암을 켭니다. 또, 캐릭터 우측 상단의 Show / Hide bones(뼈 아이콘)를 누르면 본을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으로 따라하기 | 5. 3D 캐릭터 저장하기

1. 본 맵핑이 끝났다면, File – Save 를 눌러 캐릭터를 저장합니다.

2. Save As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파일 이름을 써 줍니다.

3. Save as type 에서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LIP STUDIO MODELER Character file (*.csmc): 모델러에서 오픈해서 수정할 수 있는 파일 (페인터 X)
  • CLIP STDUIO 3D Character File (*.cs3c):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에 임포트 할 수 있는 캐릭터 파일

나중에 클립 스튜디오 모델러에서 다시 오픈해서 수정하고 싶으면 .csmc로 저장하고, 클립 스튜디오 페인터에 3D 캐릭터를 직접 임포트 하려면 .cs3c로 저장합니다.

스크린샷으로 따라하기 | 6. 재질 설정하기 (생략 가능)

1. 화면 우측 Character configuration 창에서 캐릭터 이름 왼쪽 폴더 아이콘Surface material information 폴더 아이콘Body Specular 를 순서대로 누르면, 아래쪽 Character information 창에 재질 관련 정보가 표시됩니다.

2. Diffused light 우측의 R, G, B 값을 조정하면 모델의 색상이 바뀝니다. (단, 텍스쳐가 있는 모델은 Diffuse light 값이 조정되지 않습니다.)

텍스쳐가 없는 모델 예시

3. Specular light 의 R, G, B를 조정하면 광택의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4. Ambient light 의 R, G, B 값을 조정해 어두운 명암 부분의 색상(환경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의⚠️

R, G, B 값이 모두 0이면 클립 스튜디오 페인터에서 환경광 (Ambient light)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스크린샷으로 따라하기 | 7. 3D 캐릭터 소재로 등록하기

1. 클립 스튜디오 페인터의 소재 창에 캐릭터를 등록하기 위해서 썸네일 이미지를 설정합니다.

화면 우측 Character configuration 창에서 캐릭터 이름 앞 폴더 아이콘을 클릭Surface meterial information 클릭 → 아래 Character information 창에서 네모난 파란색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2. Capture thumbnail 창이 나타납니다.

3. 썸네일 조작은 마우스의 세 버튼을 사용합니다.

  • 왼쪽 드래그: 회전
  • 휠 드래그: 이동
  • 오른쪽 드래그: 확대/축소

원하는 모습으로 화면을 조정한 후, Complete를 눌러 썸네일 설정을 완료합니다.

4. 썸네일 설정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5. File – Register as new material… 을 눌러 캐릭터 소재 등록을 진행합니다.

6. Material property 창에서 소재 이름을 입력하고, 원하는 저장 위치를 선택한 뒤, OK를 누르면 소재 등록이 완료됩니다.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에서 활용하기

등록한 3D 캐릭터 소재 불러오기

1. 캐릭터를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에 가져올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1. 소재 창에서 드래그 해서 가져오기
클립 스튜디오 모델러에서 캐릭터 소재를 등록했다면, 클립 스튜디오 페인터의 소재 창에서 저장한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로 드래그하여 끌어옵니다.

1-2. cs3c 파일을 캔버스로 드래그 해서 가져오기
클립 스튜디오 모델러에서 캐릭터를 cs3c 확장자로 저장했다면, 저장한 파일을 클립 스튜디오 페인터의 캔버스로 드래그하여 임포트 할 수 있습니다.

2. 캔버스에 캐릭터가 불러와 진 모습입니다.

음영과 광원 설정하기

1. 불러온 캐릭터에 명암이 없으므로 명암을 켜 주겠습니다.
3D 캐릭터를 선택하고 아래에 나타나는 툴바에서 오브젝트 리스트 표시(스패너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보조 도구 상세 창이 뜨면, 왼쪽 메뉴 중 음영을 선택하고, 우측에서 광원 영향 있음에 체크합니다. 그러면 캐릭터에 명암이 생깁니다.

3. 보조 도구 상세 창 왼쪽 메뉴의 광원으로 가서 오른쪽의 구에 마우스 왼쪽 클릭 후 드래그 하면 빛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4. 보조 도구 상세 창 왼쪽 메뉴의 배치에서 평행광2을 켜면 두 번째 라이트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속도가 더 느려질 수 있으므로 작업 환경에 맞춰 사용해 주세요.

윤곽선/텍스쳐/그림자 설정하기

1. 3D 캐릭터를 선택한 후 아래 툴바의 스패너 아이콘 선택하면 나타나는 보조 도구 상세 창에서, 왼쪽 메뉴의 환경을 누르고, 우측의 렌더링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2. 렌더링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3. 윤곽선 부분의 옵션으로 윤곽선의 굵기와 투명도, 방향(오프셋), 색상을 조절합니다.

4. 텍스쳐 사용 체크박스로 텍스쳐를 껐다 켤 수 있습니다. 알파 테스트는 꺼도 상관없습니다.

5. 조명 옵션으로 광원 영향, 명암 방식 변경, 그림자 표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백페이스 컬링은 꺼도 상관 없습니다.

포즈 소재 사용하기

1. 클립 스튜디오 모델러에서 본 맵핑을 완료했다면, 클립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포즈 소재들을 자유롭게 끌어 쓸 수 있습니다.

⚠️참고⚠️

캐릭터 신체를 직접 클릭해서 포즈를 잡을 때 머리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이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2. 손 포즈 같은 경우에도 드래그로 적용했을 때 문제 없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손 포즈를 직접 설정할 때는 클립 스튜디오 자체의 핸드 셋업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선택 후 하단 스패너 아이콘을 눌러 보조 도구 상세 창을 띄우고, 왼쪽의 포즈메뉴를 누르면 핸드 셋업 패널이 나타납니다.

핸드 셋업 패널의 삼각형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손 모양이 변합니다. 한 손만 선택한 상태에서 조정하면 한쪽 손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