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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툴 (3D 인체 생성기) 사용하기

기본 사용법

인터페이스

① 포즈: 캐릭터의 포즈를 바꿀 수 있는 버튼입니다.

② 프리셋: 기본으로 제공되는 체형을 모아 놓은 패널입니다.

③ 색상: 모델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패널입니다.

④ 단축키: 프로그램의 단축키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⑤ 환경셋팅: 카메라 화각 변경, 빛 방향 조절, 캐릭터 회전, 바닥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⑥ 커스터마이징: 캐릭터의 키, 체형, 얼굴, 비율을 조절해서 원하는 모습으로 커스터마이징 합니다.

⑦ 3D 파일 생성: 원하는 모습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캐릭터를 3D 파일(.fbx)로 저장합니다.
기본 조작

화면 회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 하여 화면을 회전합니다.

화면 이동

마우스 중간의 휠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 하여 화면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화면 확대/축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위로 드래그 하면 축소, 아래로 드래그 하면 확대됩니다.
또는, 마우스 휠 스크롤을 아래로 하면 축소, 위로 하면 확대됩니다.

환경 셋팅 (카메라, 라이팅)

카메라 화각 조절

슬라이드를 좌우로 조절하여 카메라의 화각을 변경합니다. 조절 시 바닥에 격자 무늬가 나타나 왜곡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팅 방향 조절

슬라이드를 좌우로 조절하여 빛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캐릭터 회전

슬라이드를 좌우로 조절하여 캐릭터 모델을 360도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바닥 표시

바닥의 격자 무늬를 항상 표시할 지를 결정합니다. 기본 상태(OFF)에서는 바닥에 격자가 보이지 않고, 화면을 조작할 때만 잠시 나타납니다. 바닥 표시에 체크를 하면 격자 무늬가 사라지지 않고 항상 보입니다.

포즈 바꾸기

버튼을 눌러 네 개의 포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포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형 프리셋

기본으로 제공되는 체형 프리셋을 버튼을 눌러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각 프리셋은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색상 모드

모델의 색상을 변경하거나, 근육 모양의 텍스쳐를 입힐 수 있습니다.

색상 모드는 세 가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단색: 텍스쳐 없이 모델의 전체 색상을 변경합니다. 색상, 채도, 밝기 (HSB) 방식으로 색을 지정합니다.
  • 선근육: 피부 위로 드러나는 근육의 모양을 얇은 선으로 표현한 텍스쳐입니다.
  • 색근육: 피부 아래의 근육 구조를 색으로 구분한 텍스쳐입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체형 조절

커스터마이징 패널의 가장 상단에 체형 조절이 위치해 있습니다. 체형 부분에서 조절 가능한 인자는 다섯 가지입니다.

  • 성별
  • 근육
  • 지방
  • 마름

키 조절

슬라이더를 좌우로 움직여 캐릭터 전체 신장을 조절합니다. 최소 110cm에서 200cm까지 조절되며, 신체 일부의 비율(머리 크기, 목 길이, 다리 길이 등…)을 조절하면 추가로 키에 반영됩니다.

성별

왼쪽으로 움직이면 어깨가 넓고 골반이 좁으며 가슴 지방이 없는 남성형, 오른쪽으로 갈수록 허리가 잘록하고 골반이 넓으며 가슴 지방이 많은 여성형 신체가 됩니다.

근육

왼쪽에서는 근육이 없는 체형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전체 근육의 부피가 증가합니다.

지방

왼쪽은 지방이 적당히 있는 마른 상태, 오른쪽으로 갈수록 고도 비만에 가까워 집니다.

마름

왼쪽에서는 표준 체형에 가까운 적당히 마른 몸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영양실조 또는 기아 상태에 가까운 몹시 마른 몸이 됩니다.

얼굴 조절

얼굴에 관련된 수치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각 슬라이더에 대한 변화 모습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포르메

얼굴나이

얼굴길이

얼굴너비

얼굴살

눈꼬리

눈간격

눈높이

입높이

귀모양

귀크기

비율 조절

신체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각 슬라이더를 조절했을 때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머리크기

목길이

목굵기

어깨너비

팔길이

팔굵기

손크기

손두께

손가락길이

가슴지방

허리길이

허리둘레

뱃살

골반너비

엉덩이크기

다리길이

허벅지굵기

종아리굵기

발크기

발길이

발너비

랜덤 체형

커스터마이징 패널 왼쪽 위의 랜덤 버튼을 누르면 랜덤한 체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멋진 비율의 미형 캐릭터 보다는, 극단적이거나 독특한 모양을 한 몬스터 같은 체형을 만들기에 좋습니다.

체형 정보 저장하기 & 불러오기
  1. 원하는 모습을 만들었다면, 화면 우측 아래의 저장하기를 눌러서 체형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체형 정보 저장하기 창이 뜨면, 원하는 파일이름을 입력한 후 Save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체형 정보 저장에 성공하면 “체형 정보를 저장했습니다.”라는 메세지와 함께 저장한 경로가 나타납니다.

4. 저장된 체형 정보는 .body라는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이 확장자는 3D 인체 생성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5. 이렇게 저장한 .body 파일은 저장하기 버튼의 왼쪽에 있는 불러오기 버튼을 통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3D 파일로 내보내기

1. 화면 아래 중앙의 3D 파일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커스터마이징된 캐릭터를 3D 파일(.fbx)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3D 파일 생성을 할 때는 반드시 캐릭터의 포즈를 기본 자세로 먼저 바꿔주어야 합니다.

3. 기본 자세로 바꾼 후 3D 파일 생성을 다시 누르면 3D 파일 생성하기 창이 뜹니다.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한 후 Save 버튼을 누릅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화면 중앙에 “3D 파일을 생성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4. 3D 캐릭터 파일이 fbx 확장자로 저장된 모습 입니다.

5. 생성된 fbx 파일을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에 드래그 해보면 커스터마이징한 모습대로 3D 캐릭터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 FBX 파일 상태에서는 클립 스튜디오의 포즈 소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포즈 소재를 사용하려면 이 FBX 파일을 클립 스튜디오 캐릭터 소재로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